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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BOJ][Java] 백준 16918번: 봄버맨

by 너츠너츠 2022. 5. 24.

문제 설명

봄버맨은 크기가 R×C인 직사각형 격자판 위에서 살고 있다. 격자의 각 칸은 비어있거나 폭탄이 들어있다.

폭탄이 있는 칸은 3초가 지난 후에 폭발하고, 폭탄이 폭발한 이후에는 폭탄이 있던 칸이 파괴되어 빈 칸이 되며, 인접한 네 칸도 함께 파괴된다. 즉, 폭탄이 있던 칸이 (i, j)인 경우에 (i+1, j), (i-1, j), (i, j+1), (i, j-1)도 함께 파괴된다. 만약, 폭탄이 폭발했을 때, 인접한 칸에 폭탄이 있는 경우에는 인접한 폭탄은 폭발 없이 파괴된다. 따라서, 연쇄 반응은 없다.

봄버맨은 폭탄에 면역력을 가지고 있어서, 격자판의 모든 칸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봄버맨은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 가장 처음에 봄버맨은 일부 칸에 폭탄을 설치해 놓는다. 모든 폭탄이 설치된 시간은 같다.
  • 다음 1초 동안 봄버맨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다음 1초 동안 폭탄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모든 칸에 폭탄을 설치한다. 즉, 모든 칸은 폭탄을 가지고 있게 된다. 폭탄은 모두 동시에 설치했다고 가정한다.
  • 1초가 지난 후에 3초 전에 설치된 폭탄이 모두 폭발한다.
  • 3과 4를 반복한다.

폭탄을 설치해놓은 초기 상태가 주어졌을 때, N초가 흐른 후의 격자판 상태를 구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초기 상태가 아래와 같은 경우를 보자.

...
.O.
...

1초가 지난 후에는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1초가 더 흐른 후에 격자판의 상태는 아래와 같아진다.

OOO
OOO
OOO

1초가 지난 후엔 가운데에 있는 폭탄이 폭발해 가운데 칸과 인접한 네 칸이 빈 칸이 된다.

O.O
...
O.O

문제 풀이

이 문제에 접근할 때 폭탄 설치 및 폭파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처리되는 과정을 잡아줘야 합니다.

 

이 문제의 경우 초기상태 및 1초 후까지 그대로 이기 때문에 time 을 1로 지정.

1초 후 포탄을 설치한다고 했기 때문에 time + 1을 해주고 폭탄설치.

이 때 정해진 시간이 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조건절을 통해 break 할 수 있도록 설정.

1초 후 폭탄이 터져야했기에 time +1을 해주고 폭탄을 터트렸습니다.

풀이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R, C, N, time = 1;
    private static int[] dx = {-1, 1, 0, 0};
    private static int[] dy = {0, 0, -1, 1};
    private static int[][]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R][C];
        for (int i = 0; i < R; i++) {
            String[] line = br.readLine().split("");
            Arrays.fill(map[i], -1);
            for (int j = 0; j < C; j++) {
                map[i][j] = line[j].equals("O") ? 0 : -1;
            }
        }

        while (time != N) {
            time += 1;
            installBomb();

            if(time == N) break;

            time += 1;
            bomb();
        }
        print();
    }

    private static void bomb() {
        List<int[]> bombs = new ArrayList<>();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map[i][j] == time-3) bombs.add(new int[]{i, j});
            }
        }

        for(int i=0; i<bombs.size(); i++) {
            int[] pos = bombs.get(i);

            for(int j=0; j<4; j++) {
                int fx = dx[j] + pos[0];
                int fy = dy[j] + pos[1];

                if (fx >= 0 && fy >= 0 && fx < R && fy < C) {
                    map[fx][fy] = -1;
                }
            }
            map[pos[0]][pos[1]] = -1;
        }
    }

    private static void installBomb()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map[i][j] == -1) map[i][j] = time;
            }
        }
    }

    private static void print()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System.out.print(map[i][j] == -1 ? '.' : 'O');
            }
            System.out.println();
        }
    }
}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16918

 

16918번: 봄버맨

첫째 줄에 R, C, N (1 ≤ R, C, N ≤ 2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R개의 줄에 격자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 빈 칸은 '.'로, 폭탄은 'O'로 주어진다.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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