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ndroid] Material3 Color 속성 정리

by 너츠너츠 2024. 6. 29.

배경

디자인 시스템을 학습하다보니 ColorScheme에서 각 속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자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개념

  • Surface: 카드나 시트 같은 요소에 적용되는 배경색
  • Primary, Secondary, Tertiary: 전경 요소들을 강조하거나 저감하기 위해 사용되는 강조 색상 역할
  • Container: 버튼과 같은 전경 요소들을 채우는 색으로서 사용
  • On: 이 용어로 시작하는 색상들은 페어를 이루는 부모 색상 위에 표시된 텍스트나 아이콘의 색상
    • 예를 들어 on primary는 primary fill color와 반대되는 색상으로 아이콘과 텍스트에 사용
  • Variant: 이 용어로 끝나는 역할은 non-variant 쌍에 대한 더 낮은 강조 대안을 제공
    • 예를 들어 윤곽선 varient은 윤곽선 색상보다 덜 강조된 버전

Primary

FAB, 강조 버튼, 활성 상태 등 UI 전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성 요소에 Primary role을 사용

Secondary

필터 칩과 같이 UI에서 눈에 띄지 않는 구성 요소에는 Secondary Role을 사용

Tertiary

기본 색상과 보조 색상의 균형을 맞추거나 입력 필드와 같은 요소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대조 액센트에 Tertiary Role 을 사용

Error

Error Role을 사용하여 텍스트 필드에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등 오류 상태를 전달

Surface

보다 중립적인 배경에는 Surface Role을 사용하고 카드, 시트, 대화 상자와 같은 구성 요소에는 컨테이너 색상을 사용하세요.

  1. Surface / 2. Surface container

  1. Surface container low
  2. Surface container
  3. Surface container high
  4. Surface container highest

Inverse colors

Inverse Role은 구성 요소에 선택적으로 적용되어 주변 UI의 색상과 반대되는 색상을 구현하여 대비 효과를 생성

Outline

  • Outline: 텍스트 필드 개요와 같은 중요한 경계
  • Outline variant: 구분선과 같은 장식 요소

  1. textfield에 container border로서 outline 적용
  2. 구분선에 outline variant 사용

주의 사항

  • 카드같이 여러번 사용되는 요소에는 outline variant를 사용
  • chips 같이 모여있는 요소들에는 outline이나 3:1 대비를 제공하는 다른 색상을 사용
  • 시각적 계층을 생성하거나 대상의 시각적 경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outline 또는 3:1 대비를 제공하는 다른 색상을 사용

Fixed accent colors

Fixed Color

  • Primary fixed, secondary fixed, tertiary fixed surface에 사용되는 채우기 색상
  • 이러한 색상은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에서 동일한 톤을 유지하며, 일반 container 색상은 이러한 테마 사이에서 톤이 변경
  • 고정된 동작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동등한 container 역할 대신 fixed color 역할을 사용가능

Fixed dim

primary fixed dim, secondary fixed dim, tertiary fixed dim 역할들은 동일한 고정 색상에 비해 더 강하고 강조된 톤을 제공합니다. 더 깊은 색상을 사용하지만 동일한 고정 동작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

  • container 역할과 마찬가지로 고정 색상은 non-text 대비의 경우 3:1, text 대비의 경우 4.5:1과 같은 최소 대비 요구 사항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대비가 필요한 요소에는 적용하면 안 됩니다.
  • 최소 대비가 필요한 강조 색상에 primary, secondary, tertiary 역할을 사용합니다.

On fixed accent colors

On fixed colors

  • 해당 고정 색상 위에 있는 텍스트와 아이콘에 사용
  • 예를 들어 on primary fixed는 primary fixed color에 대한 텍스트 및 아이콘에 사용
  • 동등한 secondary 및 tertiary 색상에도 동일한 사용법이 적용

On Fixed variant colors

  • 해당 고정 색상에 대해 더 낮은 강조가 필요한 텍스트 및 아이콘에 사용
  • 예를 들어 on primary fixed variant는 on primary color에 비해 강조가 낮은 텍스트 및 아이콘에 사용
  • 동등한 secondary 및 tertiary 색상에도 동일한 사용법이 적용

Bright and dim surface roles

기본 surface 색상은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 사이에서 자동으로 반전되지만(밝은 테마에서는 밝은 색상이고 어두운 테마에서는 어두운 색상으로 반전됨) surface의 밝은 색상과 어두운 표면 색상은 약간 다른 방식으로 반전됩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 모두에서 상대적인 밝기를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surface 역할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서 매핑된 영역은 밝은 테마에서 가장 밝고 어두운 테마에서 가장 어둡습니다. surface 밝은 역할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서 매핑된 영역은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 모두에서 가장 밝습니다.

  1. Surface / 2) Surface container

  1. Surface bright / 2) Surface container
반응형

댓글